30일(현지시간) 화이자 실적발표에 따르면 램시마는 올해 3분기 미국 시장에서 7100만달러(약 8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3분기 매출(3400만 달러)과 비교해 108.8% 증가한 것이다. 전분기 매출(6300만 달러) 대비해서도 12.7%의 성장률을 보였다.
화이자는 셀트리온의 램시마를 2016년 12월부터 미국 시장에 독점 판매하고 있다. 램시마는 출시 첫 해 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이후 매분기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매출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처음으로 반기 매출 1억 달러(1억1800만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2억5000만달러 매출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흥미로운 지점은 3분기 매출이 전분기 9억 1800만 달러보다는 소폭 증가했다는 점이다. 바이오시밀러 등장에 따라 레미케이드 시장 전체가 확장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레미케이드가 선방하면서 램시마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아직 한자릿수대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화이자가 유럽과 아시아, 중남미 등에 판매하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엔브렐의 매출은 5억3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6억1300만 달러) 대비 13.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유럽의 경우 2억9800만 달러로 전년 3억5500만 달러 대비 16.1% 줄었다. 다만 엔브렐 역시 1분기(2억9000만달러)와 2분기(2억9300만달러)보다는 소폭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