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1 인증·표준 콜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국가기술표준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1381 인증·표준 콜센터 홈페이지'를 개편해 온라인에서도 기업들이 국내·외 인증과 표준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31일 밝혔다.
종전에는 전화상담을 통해서만 해당 업무가 이뤄졌다.
개선된 내용을 보면 기업들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인증과 표준을 구분하고,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관련 사이트를 연계해 인증과 표준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제고했다.
해외인증 자료실도 개설해 국가별·품목별 정보와 콜센터 상담을 통해 축적된 해외인증 관련 자료를 제공 받도록 했다.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일대일 맞춤형 인터넷 대면상담을 비롯해 방문상담 서비스 신설도 됐다. 국표원은 심도 있는 맞춤형 상담을 원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찾아가는 전문상담 서비스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인증과 표준 정보를 제공하는 1381 인증·표준 콜센터가 우리 기업이 국내·외에서 제품을 출시할 때 발생하는 각종 애로를 해소하는 도우미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