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8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1% 성장한 4조945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분기 영업이익은 2652억 원으로 전년보다 1.5% 감소했지만 1~3분기 누적으로는 5.4% 늘어난 6601억 원이었다.
CJ제일제당의 실적은 글로벌 바이오 산업과 국내 가정간편식(HMR)의 성장이 견인했다.
바이오사업 부문 매출은 식품 조미소재 핵산의 매출 확대와 글로벌 시황 개선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비 17.2% 증가한 1조2887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핵산과 알지닌 등의 판매가 늘고 라이신 등 주요 아미노산 글로벌 판가가 상승하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익은 전년비 약 78% 증가한 544억 원을 기록, 22분기 만에 최대치를 달성했다.
생물자원 사업도 글로벌 곡물가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에도 불구, 동남아시아 축산 시황 및 판가 개선으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바이오 부문 전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식품사업 부문 매출은 1조4564억 원을 달성했다. 비비고와 햇반컵반, 고메 등 주요 HMR 매출이 전년비 40% 성장했다. 김치는 51%, ‘햇반’은 17% 성장했으며 미국과 중국에서는 만두 판매가 30% 이상 확대됐다. 가공식품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비 28% 증가했다. 물류 부문(CJ대한통운) 매출은 전년비 29.1% 증가한 2조 4184억 원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하고 대외환경 변화에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힘쓸 것”이라며 “4분기 식품 부문에서는 HMR, 김치 등 주력 카테고리 성장 극대화를 통해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 독보적 1위 사업자 지위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