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곤 회장은 9월 요코하마 닛산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합병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한 소식통은 곤 회장이 만약 이번에 체포되지 않았다면 르노와 닛산 합병이 수개월 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닛산 이사들은 합병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곤 회장의 계획을 저지할 방법을 모색해 왔다. 그 방법이 곤 회장을 축출하는 것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합병을 원하는 르노 프랑스 경영진과 반대하는 일본 경영진이 마찰을 빚으면서 일본 측이 합병을 막기 위한 전략을 세운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르노와 닛산은 1999년부터 지분을 공유하는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현재 르노는 닛산 지분의 43.4%를 보유하고 있고, 닛산은 르노 지분 15%를 가지고 있다. 또 르노의 최대 주주는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다. 닛산은 프랑스 정부 입김에 흔들리는 것을 원치 않았다. 한편으로는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면서 ‘르노 우위’ 관계에 놓이고 싶지 않아 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설명했다. 따라서 닛산 측이 곤 회장을 ‘희생양’ 삼아 르노에게서 벗어나고자 전략을 펴는 것일 수 있다.
한편 곤 회장과 합병의 뜻을 함께 공유한 르노는 닛산과 미쓰비시와 달리 곤 회장 해임을 보류했다.
르노 이사회는 이날 성명에서 “현 단계에서 이사회는 닛산과 일본 사법당국이 곤 회장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보이는 증거에 대해 논평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대신 티에리 볼로레 최고운영책임자(COO)를 곤 회장과 같은 전권을 가진 최고경영자(CEO) 대행으로 임명하고 임시 경영체제에 돌입했다. 르노·닛산 연합 임시회장에는 필리페 라가예트 이사회 의장이 지명됐다.
프랑스 정부 역시 “증거 없이 해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앞서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인터뷰에서 곤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된 직후 세금 문제를 즉각 조사했으나 프랑스에서는 특별히 문젯거리가 될 만한 것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닛산은 곤 회장을 즉각 해임할 계획이다.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CEO는 곤 회장의 체포 사실이 밝혀진 후 곧장 기자회견을 열어 “분노와 낙담을 느낀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래에 특정 개인에게 의지하기보다 지속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갈 것이며 파트너들과 소통하고 일하는 방식을 수정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닛산은 22일 이사회를 열어 곤 회장 해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곤 회장은 거액의 연봉을 받으면서도 유가증권 보고서에 보수를 의도적으로 낮춰 신고해왔다는 혐의로 19일 일본 검찰에 체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