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 오송역ㆍ분당선 사고 관련 대국민사과

입력 2018-11-23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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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간 비상안전경영기간 선포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23일 서울사옥에서 철도 안전 확립을 위한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코레일)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23일 서울사옥에서 철도 안전 확립을 위한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코레일)
코레일이 최근 KTX 오송역 단전사고와 분당선 전동열차 고장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고 10일간 비상안전경영기간으로 선포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23일 오전 서울사옥에서 안전 확립을 위한 전국 소속장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영식 사장을 비롯한 코레일의 전 임직원은 지난 20일 KTX 오송역 단전사고와 22일 분당선 전동열차 고장으로 많은 불편을 겪은 국민에게 사과했다.

이어 최근 발생한 운행장애 요인을 집중 분석하고 이 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12월 4일까지 10일간을 비상 안전경영 기간으로 선포하면서 비상안전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우선 이 기간 중 간부급 전원 휴일근무 및 본사 실·단·본부장은 지역별 책임안전활동을 하고 전국 12개 권역별 운행선 인접공사 특별 점검 및 직원 안전교육에 들어간다.

또 고속·일반철도 및 전동차 3년간 고장내역 분석, 관리 및 부품교환, 분당선 고장차량과 동일 시기 도입된 전동차 36량 긴급점검, 동절기 대비 시설 및 차량상태 사전 점검, 연말연시 근무기강 확립을 위한 직원 복무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오송역 전차선 사고를 계기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외부 지자체 등이 시행해 온 모든 운행선 인접공사를 코레일 직접 발주로 이관해 일원화된 안전체제가 마련되도록 국토교통부와 함께 안전제도 개선에 착수했다.

오영식 사장은 “그동안 우리가 노력해 쌓아왔던 코레일의 명예가 근래의 장시간 열차지연 및 미흡했던 고객안내로 한 순간에 무너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시한번 큰 불편을 경험하신 국민께 사죄드리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전 임직원이 다시 무거운 책임감으로 철저하게 정비를 시행하고 고객안내 매뉴얼도 원점에서 재검토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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