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운명의 일주일…성사 여부 주목

입력 2018-11-25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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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합의를 위한 광주시와 현대차의 마지막 협상이 이번 주 진행될 예정이다.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사업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생산할 광주형 완성차 공장 설립을 위한 광주시 투자협상단과 현대자동차 간 협상이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열린다.

광주시는 이달 말까지를 협상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합의 도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도 정부 예산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비를 반영하려면 국회 예산심의의 법정 시한인 다음달 2일 전까지 합의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협상 쟁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적정임금과 노동 시간 등 2∼3가지 사안에서 양 측의 입장 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는 광주시와 노동계의 합의안대로라면 현대차가 이를 수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가 올해 5월 투자 의향을 밝힐 당시의 사업안과는 그 내용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당시 현대차는 '530억 원을 투자해 광주형 완성차 공장의 지분 19%를 보유한 2대 주주가 돼달라'는 투자안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후 광주시가 노동계와 협의해 마련한 새 사업안은 내용이 크게 바뀌었다. 우선, 임금의 경우 당초 사업안은 기존 완성차 공장 근로자의 반값 수준인 연봉 3500만∼4000만 원으로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새 사업안은 '동일노동·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적정임금을 추후 책정한다'는 것으로 바뀌었다. 사업안의 내용이 불분명하고, 기존 완성차업체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봉을 정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적정 노동시간은 당초 44시간에서 40시간으로 줄었다. '5년간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유예한다'는 내용도 '매년 임·단협을 한다'로 변경됐다.

노동시간을 줄일 경우 시간 외 수당을 지급해야 해 사실상 연봉이 오르게 된다. 물가 상승률과 경제성장률 등을 반영해 임금을 정하기로 했던 것도 노사 협상을 통해 결정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현대차는 현재 광주시가 제시한 사업안은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의 측면에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성과 지속가능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530억 원을 투자하고 꾸준히 차량 생산을 위탁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현재 사업안이 그대로 진행된다면 광주시와 현대차가 접점을 찾기 힘들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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