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들이 유통마진을 줄여 가격을 낮췄다고 마케팅하는 자체브랜드(PB) 상품군의 가격을 빠르게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이 지난해 6월과 올해 3월 두차례에 걸쳐 대형마트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에서 판매하는 1544개 PB 상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9개월 만에 5.2%인 81개의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측은 조사 목적에 대해 “마케팅 비용과 유통마진을 줄여 제품의 가격을 낮췄다는 PB 상품이 자칫 유통대기업의 마켓팅 수단으로 전락하거나 소비자에게 초기 낮은 가격의 이미지로 가격이나 품질 등을 고려하지 않고 선택하게 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PB 상품에 대해 유통업체들은 일반 상품과 달리 유통 마진과 마케팅 비용을 줄여 저렴하다고 마케팅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해당 기간 이마트는 조사대상 768개 상품 가운데 43개(5.6%)가 올랐으며, 롯데마트는 610개 가운데 25개(4.1%), 홈플러스는 166개 가운데 13개(7.6%)가 각각 인상됐다.
81개 인상 품목 중 식품류가 52개로 식품 이외 품목(29개)보다 더 가격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이마트 PB상품 가운데 국산 고춧가루가 44.4%나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수세미(23.4%), 참치류(19.7%) 순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도 국산 고춧가루가 45.9% 올라 인상률 1위를 기록했으며 홈플러스는 생수인 '맑은 물'이 73.3%로 인상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대형마트 PB 상품의 인상 폭이 생활필수품 평균 인상률과 비교해도 높은 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