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대차 수소경제 선도, 민관협력 기대 크다

입력 2018-12-13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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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친환경 수소차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선언했다. 현대차는 모두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2030년까지 연간 50만 대 규모의 수소전기차(FCEV)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5만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한다는 ‘FCEV 2030’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30년께 연간 200만 대 이상 규모로 형성될 세계 수소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우선 현재 연 3000대 수준인 수소차 생산능력을 2020년 1만1000대, 2022년까지 4만 대로 늘리기로 했다.

핵심기술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장도 11일 신축 기공했다. 내년 말 공사를 마무리해 2030년까지 연간 70만 기의 생산능력을 갖춘다. 수소연료전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는 것은 현대차가 세계 처음이다.

미래 성장산업인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공격적 투자 계획이다. 현실화하면 연간 경제효과 약 25조 원, 취업유발효과 22만 명이 기대된다. 현대차는 이 분야 경쟁력도 뛰어나다.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 FCEV’를, 올해 주행거리와 연료전지 효율을 높인 ‘넥쏘’를 선보였다.

하지만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다. 지금까지 국내 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는 500대에 미치지 못한다. 구매 대기자는 많지만 수소충전소가 절대적으로 모자란 까닭이다. 현재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충전시설은 전국을 통틀어 겨우 9곳에 불과하다. 수소차 대중화를 위해서는 수소 생산·운송·저장설비와 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부터 뒷받침돼야 한다. 일본과 중국 등 경쟁국들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 육성에 나서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국은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 대, 충전소 1000곳 이상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도 2020년 4만 대 보급과 함께 충전소 160곳을 건설하면서 2030년까지 보급 대수를 80만 대로 늘린다는 목표다.

우리 정부가 이제라도 수소차의 생태계 조성에 시동을 건 것은 다행이다. 정부는 내년 수소전기차 4000대, 2022년까지 1만6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는 310곳으로 확충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보조금 지원 등 관련 예산도 내년 1420억5000만 원으로 올해보다 7배가량 늘렸다.

그럼에도 결국 인프라 부족과 복잡한 규제에 발목 잡힐 우려가 크다. 공동주택이 밀집한 한국 여건상 충전소 설치, 충전소 간 이격거리 문제, 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 걸림돌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충전소 설치비용도 한 곳당 20억∼30억 원 정도로 비싸다. 정부는 법령과 제도 정비의 속도를 높이고,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정책 지원에 앞장서야 한다. 수소경제야말로 주력산업 대부분이 쇠퇴하고 있는 한국 경제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혁신성장의 동력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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