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희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술혁신지원과장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에 성공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도 판로 확보가 어려워 경영상의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비츠로시스"사는 시장요구에 따른 제품 성능 변화가 필요해 ‘통합원방감시제어’ 제품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개발한 제품의 판로를 개척하던 중 공공조달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기술개발제품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 제도가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다. 동사는 우선구매 제도의 요건을 갖추기 위해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안내를 받아 성능인증 절차를 진행하였다. 성능인증 획득 후 기업의 매출은 2016년도 635억원에서 2017년 720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직원도 102명이던 것이 지금은 138명으로 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처럼 성능인증제도는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이 시장에 첫 발을 내딛고 제대로 평가받아 성장할 수 있는 진입장벽을 낮춰 준다는 점에서 환영할만한 제도임은 분명하다. 최근 3년간 중소벤처기업부는 2653개 성능인증 신청 제품 중 1142개 제품에 대해 성능을 인정해 주었다. 성능인증제품이란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제품이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규격조건 이상의 성능을 확보했음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인증 받은 제품을 뜻한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현시점에서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의 성능인증제도도 이에 걸 맞는 수준으로 한층 성장하고 발전된 방향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생각이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 경계가 없어지면서 기술이 융합되는 것이 핵심목표이며 그 속도, 범위, 영향력 등에서 3차 산업과 차별화된다고 세계경제포럼의 클라우스 슈밥 회장은 언급했다. 최근 자동차는 자율주행을 비롯하여 나르는 자동차 개발까지 이루어지는 등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것들이 우리의 현실 앞에서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정부 지원정책도 현 상황을 반영한 발 빠른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성능인증 제도도 그 예외일수 없다는 생각이다.
다양한 융합기술로 개발된 혁신적인 중소기업 제품이 적합한 성능평가 규격이나 시험방법이 없어서 성능인증 제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어야 한다. 요즘에도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도 마땅한 규격이나 시험방법을 확보하지 못해 성능을 인증 받지 못하고 판로가 막히는 경우가 있어 안타깝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성능 시험관련 4개 시험연구기관과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에 대한 판로지원 강화·성능인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다. 협약에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내년 1월1일부터 시험연구기관은 중소기업의 성능인증 취득 수수료 비용을 20~25% 감면해 주기로 했다. 또한 내부에 중소기업 판로·기술지원 전담부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시험연구기관과 전문가 집단이 중소기업과 연계되고 협력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을 제대로 평가하고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격 및 시험방법 제·개정에 적극 협조하고, 참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간 정부는 공공조달시장을 통해 중소기업제품 구매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나 혁신제품의 판로개척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시의적절한 조치라 하겠다. 이런 노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중소기업 성능인증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