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2018년 한 해 국내에서 53만1700대, 해외 228만500대 등 전년 대비 2.4% 증가한 281만2200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2015년 이후 3년만에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며 전년 대비 국내 판매는 1.9%, 해외 판매는 2.5%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50만1367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프라이드(수출명 리오)가 35만5852대, K3(포르테)가 32만8504대로 뒤를 이었다.
내수에서는 2017년 대비 1.9% 증가한 53만1700대를 판매했다. 승용 모델은 모닝(5만9042대)이 가장 많이 팔렸으며 총 23만7601대가 판매됐다. K시리즈의 경우 K3(4만4514대), K5(4만8503대), K7(4만978대), K9(1만1843대) 등 총 14만5838대가 팔리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7.4% 증가했다. 특히 K9은 2012년 1세대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했다.
RV는 카니발이 7만6362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쏘렌토 6만 7200대, 스포티지 3만7373대 등 총 23만2006대가 판매됐다. 기아차는 올해 출시 예정인 쏘울(소형 SUV), SP2(소형 SUV(프로젝트 명)) 등 다양한 신차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228만500대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6만3994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이어 프라이드가 35만5852대, K3(포르테)가 28만3990대로 뒤를 이었다. 특히 스팅어는 총 3만1231대가 판매되며 기아차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향상시킨 일등공신으로 평가된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해 12월 국내에서 4만2200대, 해외에서 19만8999대 등 총 24만119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기아차의 판매실적이 상승세로 전환하기는 했지만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부진, 각국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올해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올해 국내 53만 대, 해외 239만 대 등 총 292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