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선도한다

입력 2019-01-18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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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에 참가한 전문가들이 코나EV와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에 참가한 전문가들이 코나EV와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일산서구소재)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회의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진행됐다.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 및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다.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 국의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해 표준안 제정에 대해 자세한 의견을 나눴다.

관련 업체들은 각종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현대차는 이번 회의에서 ‘저주파(LF, Low Frequency)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저주파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 및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은 경쟁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m~0.5m) 혹은 중거리(0.5m~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하다. 반면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m~5m)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은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저렴하다.

한편, 현대차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충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표준안 제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7년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등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관장하고 있는 국제기관에 100여 건에 이르는 의견서 및 기술기고를 제안하는 등 기술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펼쳐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차는 그 동안 축적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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