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대형마트 가전제품 매출 순위를 바꿨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가전제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 관련 가전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대표적으로 공기청정기의 경우 올해 들어 전체 가전제품 가운데 매출 8위를 기록했다. 1월 기준으로 공기청정기 매출 순위가 10위권에 진입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2016년만 해도 30위권 밖이던 공기청정기 매출이 2017년 22위에서 2018년 13위를 거쳐 올해 1월에는 공기청정기 비수기인데도 8위까지 수직으로 상승한 것이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의류 관련 가전 매출도 덩달아 증가했다.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털어 관리해주는 의류관리기 매출은 20일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6% 늘어 지난해 1월 20위에서 올해는 10위로 10계단 상승했다.
건조기 매출 역시 이달 들어서만 35.7% 증가했고, 매출 순위도 7위에서 6위로 한 단계 올라섰다.
건조기는 연간으로도 2017년 8위에 머무르다 지난해 115.6% 신장하며 7위로 1단계 상승했다. 지난 한해 건조기 매출은 세탁기 매출을 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했다.
양태경 이마트 소형생활가전 팀장은 “지난해부터 미세먼지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제품들을 필수가전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공기청정기는 방마다 1대씩 두는 추세이고, 건조기, 의류관리기는 100만 원이 훌쩍 넘는 고가가전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