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팟으로 불리는 스톡옵션 행사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과 중심의 기업 문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스톡옵션을 행사한 기업 수는 2017년 82개사에서 지난해 104곳으로 30%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행사 건수 역시 181개에서 209건으로 증가했다.
스톡옵션은 회사 임직원들에게 자사의 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에 따라 일정 기간 내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일종의 성과급이다. 가령 주식 10주를 일 년 뒤 만 원에 살 수 있는 스톡옵션을 받으면, 회사 주가가 2만 원으로 오를 때 권리를 행사해 차익을 챙길 수 있다.
지난해 스톡옵션 행사로 신규 발행된 신주는 2056만3221주로 전년(1626만8778주)보다 26.4% 증가했다. 임직원이 자신에게 부여된 스톡옵션을 행사하고 기업으로부터 교부받은 주식 수에 해당한다.
발행 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파미셀로 일 년간 155만840주가 추가 상장됐다. 이는 전년 대비 5982% 증가한 수치다. 2위는 셀트리온으로 스톡옵션 행사로 인한 신주 발행이 2017년 6만2023주에서 지난해 34만7756주로 461% 늘었다. 셀트리온제약(353%), 카카오(28%), 미원상사(21%) 등도 규모가 커졌다. 이들은 모두 2년 연속 스톡옵션을 행사한 기업이다.
김수욱 서울대 경영학 교수는 “최근 기업 문화가 바뀌면서 스톡옵션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곳이 많아졌다”며 “회사 입장에서는 스톡옵션을 통해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기업은 최소 비용으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