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항문증상을 동반하는 치질의 주 증상은 ‘배변 시 출혈’, ‘항문통증’, ‘항문돌출’로 볼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많은 치질환자를 괴롭히는 증상은 바로 항문통증이다. 배변 시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 누워있을 때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기에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큰 편이다.
항문통증이 나타난 원인 중 첫 번째는 치핵으로 인한 통증이다. 항문 내부의 순환 저하로 혈전이 생겨 극심한 항문통증을 유발하는 치핵은 항문 순환 저하로 인해 항문에 과도한 압력이 몰린 것이 주원인이기에 항문압력을 낮추는 치료를 진행하면 항문통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문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두 번째 원인은 배변 시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이다. 치열이 나타나는 원인은 흔히 변비로 인해 배변이 단단해지면서 항문 주변에 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잦은 설사로 인해 항문이 찢어질 수도 있다. 치열은 항문고혈압뿐만 아니라 배변습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에 항문고혈압을 바로잡는 치료와 배변습관 개선 및 관리가 필요하다. 치열을 유발한 원인을 바로잡아야 치열 재발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정은 숨길을열다한의원 일산점 원장은 “항문통증을 유발하는 각종 치질증상은 항문고혈압이 원인이라는 공통점이 있어 이를 바로잡는 치료가 필요"하다면서, "항문고혈압은 과로,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인한 간 기능 저하, 변비나 설사 등 잘못된 배변습관으로 나타난 하복부 순환 저하 등으로 인해 인체의 하단에 위치한 항문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나타난다"고 전했다.
항문통증치료는 항문고혈압을 유발한 몸속 문제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는데, 한방에서는 비수술 한방 치료를 통해 각종 항문증상을 유발한 항문고혈압 문제를 바로잡는다. 세밀한 진단을 통해 환자의 몸속 문제를 파악한 뒤 이를 바로잡는 한약처방 및 침 치료, 생활관리 코칭을 도와 증상 개선과 건강 증진까지 기대할 수 있다.
치질초기증상이 의심될 때에는 가급적 금주하고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몸을 회복하고 가급적 스트레스 요인을 멀리해야 한다. 매 끼니 규칙적인 식사를 챙겨야 하며 특히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항문통증과 같은 다양한 치질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좌욕이 도움 될 수 있다. 올바른 좌욕을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로 항문부위를 청결하게 한 뒤, 대야나 욕조에 따뜻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도록 체온과 비슷한 정도로 맞춰야 하며, 소금이나 다른 것을 넣지 않고 오로지 깨끗한 물로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항문통증이 심해 불편할 때는 아침, 저녁으로 2회가량 진행하고 좌욕 후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두드리듯 가볍게 닦아내고 남은 습기는 자연건조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