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엔트리급 SUV를 출시하고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 라인업을 확대해 수익성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차 판매와 전체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급락하며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통해 2018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현대차 판매는 458만9199대로 2017년과 비교해 1.8% 증가했다. 매출은 97조2516억 원으로 0.9% 늘어났다. 반면 영업이익은 2조4222억 원에 머물러 전년 대비 47.1% 감소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더불어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를 달성했다”며 “다만 원달러 환율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의 외부요인 탓에 수익성 악화,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보호무역 확대와 저성장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엔트리급 SUV와 G80, GV80 등 다양한 신차 출시로 주요 시장 수요 둔화에 적극 대응하고 제네시스 라인업 확대로 고급차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목표로 내수시장 71만2000대, 해외시장 396만8000대를 더한 총 468만대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