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5% 감소했다.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일회성 소요비용 탓으로 분석된다.
현대제철은 25일 2018년 연결기준 매출액 20조7804억 원, 영업이익 1조26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2017년)보다 8.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5.0% 감소했다.
회사 관계자는 경영실적에 대해 "고부가 글로벌 자동차 강판 및 조선용 후판, 내진용 강재 H CORE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며 "다만 일부 수요산업 시황 둔화 및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수소전기차 대응 및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주요 경영활동을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그룹의 2030년 연산 50만 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제 로드맵에 맞춰 수소경제사회 신수요 대응을 위한 사업역량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4월 양산을 목표로 60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증설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추가 투자를 통해 2020년에는 1만6000대 수준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 회사는 2016년부터 제철소 부생가스를 활용한 연산 3000 톤 규모의 수소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및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계속되고 환경규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등 경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생산성 내실화, 지속적 원가절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