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국토교통부의 2018년도 항공 교통량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기는 전년 대비 5.3% 상승한 80만5000대(하루 평균 2204대)로 나타났다.
월간 최대 교통량은 12월에 7만 대를 기록했으며 하루 최대 교통량은 12월 21일 2391대였다.
국제선의 경우 전년 대비 8.0% 증가한 55만6000대(하루 평균 1523대)가 운항했고 국내선은 전년 대비 0.1% 감소한 24만9000대(하루 평균 681대)로 집계됐다.
국제선 교통량 가운데 우리나라 공역을 통과해 다른 나라로 비행한 영공통과 교통량은 4만8000대(하루 평균 132대)로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우리나라 주요 관문공항지역을 담당하는 3개 접근관제소(서울·제주·김해)의 상반기 교통량은 서울·제주·김해 순으로 나타났다. 김해 접근관제소는 대구·김해 공항을 거점으로 한 운항편의 증대로 전년 대비 교통량이 5.6% 증가했고 서울접근관제소와 제주접근관제소는 각각 4.8%, 2.3% 증가했다.
국토부 관할 8개 공항 관제탑에서 처리한 교통량은 인천 39만3000대, 제주 17만6000대, 김포 15만7000대 순으로 집계됐다.
인천공항 관제탑에서 처리한 하루 평균 교통량은 1078대였고 하루 최대 교통량은 9월 22일 1169대를 기록했다.
시간대별 분포를 살펴보면, 하루 중 가장 붐비는 시간대는 오전 10시대이며, 해당 시간대에 평균 153대가 운항했다. 관제탑 중 가장 많은 교통량을 처리하는 인천공항의 경우 하루 중 가장 붐비는 시간대는 오후 4시대이며 해당 시간대에 평균 64대가 운항한 것으로 확인됐다.
항공로별 보면 우리나라 하늘길 중에서 가장 바쁜 항공로는 ‘한국-제주·동남아’ 구간으로 연간 28만5841대가 이용했고(전체 대비 36%), 하루 평균 783대가 이용했다. 이는 전년 대비 8.0% 증가한 것이다. 그 다음으로 혼잡한 항공로는 ‘한국-중국·유럽’ 구간(연간 15만5738대)이었다.
국토부는 아시아태평양지역 항공수요의 가파른 증가추세, 주 52시간 근무제의 도입, 가족단위 또는 나홀로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패턴의 변화, 국내 항공사의 보유항공기 증가 등으로 올해도 항공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