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는 매물 등록 시 부동산 실소유자의 검증 과정을 자동화한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고 확인매물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7일 밝혔다.
확인매물은 소유자가 다방에 등록된 매물 정보(임대 유형, 가격, 입주 가능일) 및 거래 상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한 매물을 말한다.
일반 매물은 공인중개사가 매물 정보를 등록한 뒤 다방 매물 검수센터 검수 후 다방 앱에 노출되는 반면, 확인매물은 매물 실소유자의 검증 절차가 추가된다.
이번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은 공인중개사가 매물 정보를 입력한 뒤 집주인 확인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실시한다. 다량의 매물 정보를 단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다방은 지난해 7월부터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을 시범 운영해 현재까지 1만여 건의 누적 확인매물 데이터를 구축했다. 다방은 고객센터 내 확인매물 전용 상담창구인 '확인매물 케어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박성민 스테이션3 다방 사업마케팅본부장은 "중개인과 집주인 간 원활치 못한 커뮤니케이션은 부동산 앱에서 허위매물이 발생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라며 "다방 플랫폼을 통해 실 소유자의 검증과정을 자동화한 솔루션을 구축, 고객에게 신뢰도 놓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인매물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선진화된 부동산 시장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