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이 발표한 이번 계획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해당 지역 도시 간 인프라 연결성을 높이고 그레이터 베이 에리어를 역외 위안화 사업의 중심으로 삼는 것은 물론 국제 금융, 해운, 무역 등 역할을 강화해 세계적인 혁신 허브 지역으로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HSBC홀딩스는 “그레이터 베이 에리어에만 약 6800만 인구가 모여있으며 프로젝트가 본격화할 경우 지역경제 규모는 약 1조 5000억 달러 수준일 것”이라며 “이 지역은 세계 수출국 중 일본에 상당한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화통신은 “그레이터 베이 에리어의 분산된 사회, 법률, 관습 제도 등은 자원의 자유로운 흐름을 방해해왔다”며 “이번에 추진하는 ‘그레이터 베이 에리어’ 프로젝트는 통합을 돕고 홍콩·마카오 경제 발전에 새로운 추진력을 부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국무원은 홍콩, 마카오, 광둥, 심천 등 도시에 각각의 역할을 부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은 국제 금융, 해운, 무역을 담당한다. 마카오는 국제관광 도시 역할을 맡아 브라질 등 포르투갈어권 국가와의 교역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광둥은 행정 중심지, 화웨이테크놀로지 본거지 심천은 경제특구와 기술 중심지로써의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이미 그레이터 베이 에리어를 연결하는 기반시설 프로젝트에 수십억 달러를 썼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 홍콩과 마카오 중국 광둥성 주하이시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 해상대교 강주아오대교(港珠澳大橋)를 개통하기도 했다.
오는 2022년까지 프로젝트 구상의 기본 틀을 세우고 2035년 안에 경제 구축을 끌어내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기도 했다.
중국 국무원은 심천, 광둥 등 일부 도시에 홍콩과 마카오의 금융·보험 인프라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