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1829억 규모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수주

입력 2019-02-19 10:3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조감도(사진출처=한화건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조감도(사진출처=한화건설)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경기도에서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829억 원 규모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 공사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는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됐다. 대형 기술형 입찰로 관심을 모아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비롯해 3개 대형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였다.

설계 대 가격 비중은 65대 35로 책정하고, 설계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을 적용하는 등 심의 과정에서 설계 기술력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건설은 도심지 통과구간 최신의 Modern-Rock TBM 공법(발파공법이 아닌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을 적용하고 화재나 비상상황 발생을 고려한 별도의 피난대피시설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혁신설계를 선보였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로 경기도 의정부시 송사동~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km와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의 설계와 시공을 맡게 됐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올해는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최근 철도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냈다. 현재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의 대형 철도공사를 진행 중이다. 2017년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를 준공하고, 작년에는 김포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큰손’ 국민연금 美주식 바구니 'M7' 팔고 '팔란티어' 담았네
  • 금 뜨자 주목받는 은…"아직 저렴한 가격"
  • 단독 ‘백약이 무효’ 작년 상반기 보험사기액 6028억…올해 최대치 경신 전망
  • 상승 재료 소진한 비트코인…9만6000달러 선에서 횡보 [Bit코인]
  • [날씨] 다시 찾아온 '추위'…아침 최저 -8도
  • 트럼프 “러·우 둘다 싸움 멈추길 원해…푸틴과 매우 곧 만날 것”
  • 법인 가상자산 진출 '코인마켓'에 기회 …은행 진출 '마중물'
  • 故 김새론 비보에 애도 물결…"작품 속 딸로 만나 행복했다"
  • 오늘의 상승종목

  • 02.17 15:11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45,489,000
    • -0.94%
    • 이더리움
    • 4,044,000
    • -0.86%
    • 비트코인 캐시
    • 495,100
    • -1.28%
    • 리플
    • 4,074
    • -3.18%
    • 솔라나
    • 278,900
    • -5.07%
    • 에이다
    • 1,220
    • +3.3%
    • 이오스
    • 959
    • -0.1%
    • 트론
    • 366
    • +2.23%
    • 스텔라루멘
    • 518
    • -1.89%
    • 비트코인에스브이
    • 60,250
    • +1.6%
    • 체인링크
    • 28,550
    • -0.28%
    • 샌드박스
    • 591
    • -0.6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