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세계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의 매출 증가율이 처음으로 한자릿수에 그친다는 전망이 나왔다.
출하대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가격이 떨어지는 데 따른 영향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DSCC(디스플레이 서플라이 체인 컨설턴트)'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올레드 패널 매출액이 286억 달러(32조1000억 원)로, 지난해보다 8%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전망이 현실화된다면 올해 처음으로 올레드 패널 매출 증가율이 10%를 밑돌게 된다.
올레드 패널 매출은 2016년 149억 달러(16조7074억 원)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56%나 증가한 233억 달러(26조1263억 원)에 달했다.
지난해에도 전년보다 13% 늘어난 265억달러(29조8000억 원)를 기록하면서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올해 올레드 출하대수는 총 5억7300만 대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한다고 전망했다.
품목별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스마트폰용 패널이 14% 늘어난 4억9400만 대로 전체 시장의 86.2%를 차지한다.
스마트워치용 패널도 5600만 대로 23%나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TV용 올레드 패널의 경우 올해 출하가 370만 대로, 작년보다 28%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지난해 증가율(66%)을 한참 밑돈다.
보고서는 "TV용 올레드 출하대수는 아직 전체 시장의 1%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라면서 "특히 LG디스플레이가 올 하반기 중국 광저우의 8.5세대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기 전까지는 공급 차질이 이어진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