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미세먼지 등급 ‘나쁨’ 이상 기간 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쇼핑몰과 영화관 등 실내 결제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7일 자사 빅데이터센터가 지난 2년 동안 겨울철 카드 매출 데이터와 기상청, 다음소프트 소셜 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12월과 1월 미세먼지 수준 ‘나쁨’ 이상을 기록한 날은 전체 124일 가운데 37일로 30%였다.
이 기간 일평균 매출 금액은 미세먼지 ‘보통’ 때보다 최고 7.8%(매우 나쁨 기준) 증가했다. 매출 건수와 이용고객도 각각 1.9%와 2% 이상 증가했으며 건당 매출액은 5.8% 증가했다.
주 소비는 40대 이하 젊은 세대와 여성의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세먼지 ‘매우 나쁨’ 시 여성 소비는 10.2% 증가할 때 남성은 5.9% 늘어났다. 또 30대 소비는 최대 15.5% 증가했으며 40대(9.1%)와 30대 미만(6.1%) 소비도 늘었다. 반면 70대 이상 소비는 1.1% 감소했다.
미세먼지 농도 증가로 주 소비가 실내에서 이뤄지는 것도 확인됐다. 영화관은 미세먼지 농도 ‘나쁨’과 ‘매우 나쁨’ 기록 시 각각 29%와 33% 증가했다. 이 밖에 대형할인점과 복합쇼핑몰, 키즈카페, 피부관리, 병원 결제 금액도 증가했다.
BC카드 김진철 전무는 “BC카드는 사회 이슈에 대해 카드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과의 데이터 융합을 통해 국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