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방문 ‘브루나이 템부롱대교’…대림산업 시공 ‘총사업비 2조 원’

입력 2019-03-1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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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 11일 방문한 ‘브루나이 템부롱대교’(사진=대림산업)
▲문재인 대통령 11일 방문한 ‘브루나이 템부롱대교’(사진=대림산업)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템부롱대교 현장을 방문했다. 이 다리는 브루나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교량으로 국내 기업인 대림산업이 짓고 있다.

11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브루나이의 신뢰를 상징하는 템부롱대교 현장을 방문해 현지 직원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행사에는 다토 수하이미 브루나이 개발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대림산업은 2015년 총사업비 2조 원 규모의 템부롱대교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템부롱대교는 브루나이만을 사이에 두고 있는 무아라 지역과 템부롱 지역을 연결하게 된다. 총 길이는 30km에 이르며 4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발주됐다. 대림산업이 템부롱대교의 핵심인 해상교량과 사장교 구간을 수주해 공사를 진행 중이다. 총 수주금액은 약 7500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에 준공 예정이다.

이 사업은 입찰 당시 중국업체가 1~3위를 차지했고, 가장 높은 공사비를 써낸 대림산업은 4위였다. 하지만 대림산업은 발주처가 강조한 공기단축에 대해서 특수공법과 차별화된 설계라는 대안을 제시하며 최종 수주에 성공했다.

템부롱대교 건설에 적용된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특수기중기를 사용하는 론칭 갠트리(launching gantry)공법이다. 이 장비는 상판 2개를 한 번에 들어서 교각 위에 올리는 방식으로 발주처가 요구한 공사기한을 맞추기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공법이다. 기존 장비보다 4배 이상 능률이 높아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으며, 공사금액 또한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대림산업은 해외 특수교량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림산업은 지난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세계 4위의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통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화에 성공했다. 브루나이는 해상특수교량 기술 자립화를 달성한 후 대림이 처음으로 진출한 해외시장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에는 터키에서 세계서 가장 긴 현수교 건설공사를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윤태섭 대림산업 토목사업본부장은 "대림산업이 SK건설과 함께 팀을 구성해 터키에서 진행하는 차나칼레 대교는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로 길이가 2023m에 달한다"면서 "중국과 일본 등 해외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해상특수교량 분야에서는 대한민국 건설사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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