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노션 월드와이드에서 발표한 ‘2018, 반려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견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100만 애견인들이 펫러닝, 펫셔리, 펫부심 등 3펫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펫과 자부심의 합성어인 펫부심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SNS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심리를 뜻한다. 반려견을 가족으로 대하는 ‘펫팸족’을 넘어 자기 자신처럼 아끼고 사랑하며 자기 자신과 반려견을 동일시 하는 ‘펫미족’이 등장하면서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펫미족들의 ‘펫부심’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는 반려견 의류, 미용 등 다양하지만, 가장 주목 받는 분야는 반려견 건강 케어다. 많은 견주들이 반려견의 건강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모습을 SNS에 인증하고 있다.
이런 ‘펫부심’ 트렌드에 발맞춰 펫미족을 겨냥한 이벤트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SNS에서는 멋진 반려견 사진 대전 이벤트, 우리 댕댕이가 행복할 때 짖는 모습을 찍어 공유해주세요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특히, 반려견 수제 간식 브랜드 ‘마미야미’에서는 3월 19일부터 3월 31일까지 ‘댕댕이 건강밥상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이 이벤트는 반려견을 위한 견주의 사랑과 노하우가 가득 담긴 건강 밥상을 자랑하고 지정 해시태그 #댕댕이건강밥상콘테스트, #맘앤대디, #처방식이필요해 를 달면 참여가 완료된다. 이 중 10명을 추첨해 마미야미 강아지 봄 처방식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