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과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 불만도 함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가 2만2169건으로 전년보다 41.3%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상담 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 관련이 1만1675건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 52.7%를 차지했으며 해외직구도 8740건으로 39.4%나 됐다.
소비자 불많이 높은 품목으로는 의류·신발이 전체의 24.8%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서비스(19.6%), 숙박(19.5%)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숙박 관련 불만의 경우 건수는 전체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 편이지만, 전년도보다 70.5%나 증가율이 급증했다.
이밖에 전년보다 불만이 높아진 품목으로는 가사용품(67.4%)과 정보기술(IT)·가전제품(55.7%), 항공권·항공서비스(50.2%) 관련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 사유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40.4%로 가장 많았으며, 배송지연 등 계약불이행이 18.5%로 뒤를 이었다.
사업자 소재 국가가 확인된 사례 7965건을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가 31.3%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마카오 포함)이 16.8%, 미국이 9.7%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시 소비자들이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1372소비자상담센터나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