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본사, 작년 영업손실 593억 원…매출 원가 상승에 발목

입력 2019-04-03 08: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업보고서상 확인 가능한 첫 사례, 매출 원가 11.59% 증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14종을 운영 중인 현대차는 2025년까지 38가지의 친환경차를 운영할 계획이다. 아직 수익성이 뚜렷하지 않은 친환경차 연구개발을 본사가 모두 떠안고 있는 만큼 당분간 R&D 비용 부담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사진제공=현대차)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14종을 운영 중인 현대차는 2025년까지 38가지의 친환경차를 운영할 계획이다. 아직 수익성이 뚜렷하지 않은 친환경차 연구개발을 본사가 모두 떠안고 있는 만큼 당분간 R&D 비용 부담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의 국내 사업 부문이 지난해 적자로 전환했다. 사업보고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1998년 이후 첫 사례다.

3일 현대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법인과 관계사 지분법 평가 손익을 제외한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593억2000만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현대차 본사의 지난 2017년 영업이익은 2조1634억 원으로 전년(2조6995억 원) 대비 19.8% 감소했다.

적자전환의 배경은 매출원가가 약 4조 원이나 급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 본사의 매출원가는 2017년 32조6208억 원에서 지난해 36억4034억 원으로 11.59% 늘어났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43조1601억 원을 기록했으나 11% 넘게 증가한 매출원가 탓에 적자를 면치 못했다.

매출 원가 증가 탓에 매출총이익 역시 전년 8조9840억원에서 6조7566억 원으로 감소했다.

사업보고서에 따른 현대차 본사의 지난해 연구개발(R&D) 비용은 2조5794억 원으로 연결기준 연구개발비 2조7423억 원의 약 95% 수준이다.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개발과 생산을 모두 국내에서 담당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수익성 하락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비트코인, 10만 달러 못 넘어선 채 급락…투심 위축 [Bit코인]
  • 삼성 사장단 인사… 전영현 부회장 메모리사업부장 겸임ㆍ파운드리사업부장에 한진만
  • 서울 폭설로 도로 통제…북악산로ㆍ감청동길ㆍ인왕산길ㆍ감사원길
  • 단독 삼성화재, 반려동물 서비스 재시동 건다
  • 美ㆍ中 빅테크 거센 자본공세…설 자리 잃어가는 韓기업[韓 ICT, 진짜 위기다上]
  • 재산 갈등이 소송전으로 비화…남보다 못한 가족들 [서초동 MSG]
  • 트럼프 관세 위협에… 멕시코 간 우리 기업들, 대응책 고심
  • 韓 시장 노리는 BYD 씰·아토3·돌핀 만나보니…국내 모델 대항마 가능할까 [모빌리티]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11:01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182,000
    • -2.35%
    • 이더리움
    • 4,654,000
    • -3.22%
    • 비트코인 캐시
    • 689,000
    • -1.71%
    • 리플
    • 1,946
    • -3.62%
    • 솔라나
    • 323,400
    • -2.5%
    • 에이다
    • 1,326
    • -2.43%
    • 이오스
    • 1,101
    • -4.18%
    • 트론
    • 273
    • -1.44%
    • 스텔라루멘
    • 606
    • -14.4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150
    • -3.36%
    • 체인링크
    • 24,120
    • -2.74%
    • 샌드박스
    • 824
    • -12.0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