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계좌를 열어보는 투자자들은 실제 수익률과 기대한 수익률에서 차이를 느끼곤 한다. 기대치가 높은 이유도 있고, 펀드 스타일, 편입 종목의 수익률 부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투자자가 미처 생각지 못하는 부분이 바로 보수다. 주식형 펀드는 연 1~2%의 보수를 매년 징수한다. 펀드가 수익이 났든, 손실이 났든 무조건 낸다. 펀드를 투자할 때는 보수도 고려해야 하는 이유다. 특히 퇴직·개인연금이나 자녀의 교육비 등 장기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저렴한 보수를 수취하는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대신증권에서 판매하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가 이런 상황에 적합하다. 이 상품은 성과보수형 상품으로 총보수율은 0.137%로 최저 수준이다. 별도 운용보수 없이 수익이 나면 수익의 10%를 성과보수로 수취한다. 총보수율 0.177 ~ 0.237%의 연금전용 상품도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목돈을 모아야 하는 투자자에겐 적합한 상품이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국내 상장된 ETF에 투자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으로 자산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투자대상자산과 ETF 자산 배분을 결정한다. 기본적으로 주식, 채권 관련 ETF에 투자하지만 원자재, 달러 등과 관련된 ETF에도 투자한다. 펀드매니저의 판단이 배제되고, 알고리즘을 통해 선정된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해 변동성은 낮추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최소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고,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에서 담당한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 사항은 대신증권 홈페이지나 고객감동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