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현재 10개 노선의 도시철도를 2028년까지 20개 노선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23일 서울시는 “2028년엔 도시철도를 20개 노선, 463km로 연장해 시민들이 걸어서 10분 내로 지하철역에 도달할 수 있는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2028년엔 현재 10개 노선 351km를 포함해 건설 중인 4개 노선 42km, 서울형 지역균형발전 및 기존노선 개량 사업으로 추진되는 6개 노선 71km가 완성, 서울시 도시철도가 20개 노선 463km로 연장된다.
서울시는 현재 하남선(5호선 연장), 별내선(8호선 연장), 신림선 경전철, 동북선 경전철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말 착공식을 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과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위례신사선 등 광역교통망까지 환승이 가능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올해로 ‘서울도시철도 건설’ 반세기를 맞는다. 서울도시철도는 대한민국 최초의 도시철도 1호선 서울역~청량리 지하구간 계획ㆍ설계를 시작한 지난 1970년 3월부터 2019년 4월 현재까지 꼬박 50년을 맞았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서울도시철도 50년이 되는 올해를 맞아 건설기술, 기술 발전 사항, 개정 법령, 각종 지침을 집대성한 ‘도시철도 50년 기술서적’을 발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도시철도 50년 기술서적(이론과 실무)’ 이 서울시 도시철도 건설의 전문성 향상과 학문을 연구하는 학계의 현장감 있는 교재로 활용될 것”이라며, “서울에서 반드시 가봐야 할 곳 1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가 지속적으로 세계인들이 감동하는 도시철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