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연내 합병 물건너가나

입력 2019-04-2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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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19-04-24 11: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기업결합심사ㆍ노조 반대ㆍ총선 등 첩첩산중에 본사 이전 놓고 갈등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딜 구조도( 제공=한국신용평가)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딜 구조도( 제공=한국신용평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계획이 발표 당시 예상보다 지연될 전망이다. 이해관계 국가들의 승인 문제와 양사 노조의 극심한 반대 등 넘어야 할 산이 겹겹인데다, 합작 본사 이전 문제를 놓고 지방자치단체까지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산업은행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이달 초부터 5월 말까지 8주간 일정으로 상호실사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재무상태를 비롯한 전반적인 자료를 살피고 있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자회사를 실사 중이다.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회계법인과 로펌 등 자문사와 협조해 기업결합심사 국가를 선별했다. 기업결합신고 대상이 우리나라는 물론 유럽연합(EU)과 일본, 중국 등 여러 곳이 있어서 심사를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결합신고는 5월 중하순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하고 6월부터 10개국에 개별 제출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실사와 기업결합신고가 돼야 거래 종결 조건이 충족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며 “여러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돼서 언제 끝날지 모르지만 최대한 빨리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최종적인 딜 클로징까지 가는 과정이 연말을 넘길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당장 EU와 일본 등 이해관계국들의 통상 마찰이 걸림돌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대우조선 채권단의 공적자금 지원을 우리 정부의 불법 보조금으로 보고, 세계무역기구(WTO)에 공식 제소해 분쟁해결 절차에 돌입했다. 일본 조선공협회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에 반대하며 이를 국제적 쟁점으로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조선산업 경쟁국인 EU와 중국이 본격적으로 가세할 경우 기업결합심사는 난항이 예상된다.

국내에서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양사 노조가 모두 M&A를 반대하는 실정이다. 임단협에 들어간 현대중 노조는 회사가 물적분할로 나뉘면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악화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노조 역시 독과점 문제가 명백한 두 회사의 기업결합을 불허하라며 공정위에 촉구하고 나섰다. 공정위는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적 벌점으로 대우조선의 공공입찰 제한을 검토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조선업계 근로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M&A를 정쟁으로 몰아갈 가능성도 대두된다. 이 경우 정치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딜 클로징은 더욱 늦춰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계약 완료까지 기간이 통상의 인수 계약보다 훨씬 더 길게 소요될 것이란 데 입을 모은다.

이길호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실장은 “국내외 기업결합 승인 등 거래종결을 위해 필요한 정부인허가가 완료되는 시점은 통상의 M&A 계약의 완료 시점인 3~6개월보다 훨씬 긴 기간이 될 전망”이라며 “기업결합승인 등과 관련해 1년 이상의 시일이 소요될 수도 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작법인 본사 위치를 놓고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산은은 서울을 고집하고 있지만, 노조와 지자체는 법인세와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이유로 울산에 두기를 원하고 있다. 이런 갈등이 정치권과 연계될 경우 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번 딜로 중간지주회사가 출범한 이후 5년간 투자금 회수(엑시트)를 하지 않기로 계약했다. 5년간의 보호예수가 풀린 이후 주가 회복세가 이뤄지면 본격적인 엑시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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