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올해 1분기 궐련 판매는 감소한 반면, 궐련형 전자담배는 증가한 것을 나타났다. 담배 전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담배판매량은 7억 8270만 갑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2%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1분기와 비교하면 17.0% 줄었다.
궐련 판매량은 6억 9070만 갑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 2014년 1분기 대비 비교하면 26.8% 각각 감소했다.
2017년 5월 판매를 시작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은 9200만 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6% 늘었다.
2017년 2분기 전체 담배의 0.2%에 불과했던 궐련형 전자담배의 비중은 올해 1분기 11.8%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처음으로 10%(11.5%)를 넘어섰고 또다시 증가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궐련 판매 감소분을 궐련형 전자담배 증가분이 대체하며 전체 판매량은 큰 변화가 없었다”며 “이런 흐름은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시작 이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담배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제세부담금은 올해 1분기 2조 2000억 원으로 1년 전 2조 6000억 원보다 16.0%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