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경우이든 중요한 것은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 즉 승부처에서 차별화해야 한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1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150여명의 계열사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GS임원모임에서 "선진기업들이 차별화된 역량으로 핵심부분을 선점을 위한 전략의 키워드는 차별화"라며 이 같이 밝혔다.
허창수 회장의 이러한 발언은 차별화를 통해 '밸류넘버원 GS'로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허 회장은 "시장의 절대규모와 수요가 증가로 실물경제 흐름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면서도 "구매력의 중심이 옮겨가고 글로벌 니즈의 내용과 규모가 변화할 따름"이라고 현 경제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선진기업들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전략을 실천으로 옮기면서 시대흐름에 맞춰 변신하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허 회장은 GS그룹의 변화에 대해서는 "차별화에 미흡했다"고 평가하고 "자원투입의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차별화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차별화 목표 설정을 위한 방안으로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바꾸는 전략적 차원의 변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 서비스 부가, 원천기술 수준의 진입장벽 구축, 편의성 제고, 원가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허 회장은 이와 함께 "실패로부터 배우고 기득권을 버리고, 변화과정의 고통을 참아내는 인내심도 필요하다"면서 "대신에 성공경험이 축적되면 차별화에는 더 가속도가 붙는다"고 언급했다.
허 회장은 "위기국면이 심화될수록 사고와 행동이 경직되기 쉽고, 하던 대로 해서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없다"며 "고객들로부터 '이런 제품, 이런 서비스도 있구나'라는 놀라움의 찬사를 듣는 그 순간까지 단합해 도전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