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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올해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하며 분기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277억 원으로 166% 성장했다.
카카오는 변화하는 사업 전략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매출 분류를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재편했다. 우선 플랫폼 부문 매출은 톡 비즈(플러스친구,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된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픽코마), IP비즈니스 매출이 반영된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3131억 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톡 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 영향으로 43% 증가한 1269억 원을 기록했고, 포털비즈 매출은 1264억 원이다. 신사업 매출은 모빌리티, 페이 등 신사업 수익화 확대와 신규 공동체의 연결 편입 효과로 598억 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22% 증가한 3932억 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신규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1372억 원을 기록했으며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플랫폼 성장에 힘입어 71% 성장한 746억 원으로 집계됐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84% 증가한 873억 원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그 동안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의미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