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용 스마트십 기술을 갖춘 차세대 LNG선을 건조해 선사인 SK해운에 인도했다. 고효율 연료공급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루 1.5톤의 LNG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현대중공업은 10일 '고효율 연료공급시스템'을 갖춘 18만㎥급 LNG선 '프리즘 어질리티(사진)'호를 선주사인 SK해운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프리즘 어질리티호는 길이 299m, 폭 48m 규모다. 내년 상반기부터 미국 멕시코만의 프리포트 LNG 터미널을 통해 셰일가스를 운송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스마트십 솔루션(ISS)을 처음 도입한 모델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이 2017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이다.
ISS 선박은 화물창의 온도와 압력은 물론 용기의 진동에 따라 액체가 떨리는 현상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나아가 현대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고효율 연료공급시스템인 '하이에스 가스'도 처음으로 갖췄다.
하이에스가스는 LNG의 자연기화량에 맞춰 압축기 용량을 최적화하고 압축기와 기화기를 병렬로 구성한 방식이다. 이를 통해 LNG 연료 소모를 하루 최대 1.5톤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중공업의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LNG선 대규모 발주가 예상되는 가운데 고객들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술 관련 요구도 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투자로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