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은행 17개사·카드 8개사·보험 41개사·증권 42개사 등 금융회사 108곳 가운데 71개사(65.7%)가 디지털 전환을 활발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이란 고객, 외부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를 통합,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상품·서비스 등을 만들고 경영에 적용하는 것이다.
응답 기업들은 올해 총 164건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계획으로 잡고, 총 5844억8000만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은행(4004억 원) △보험(1026억 원) △카드(420억 원) △증권(392억 원) 순이다.
사업별로는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확대가 38건으로 가장 많았고, RPA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가 37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 26건 순이다.
이미 금융사 63개사(58.3%)는 디지털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평균 56.4명의 인력을 배치 완료했고, 64개사(59.3%)는 디지털 전문인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은행은 17개사 모두에서 총 48건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 중이다. RPA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10건), 영업점 디지털화(9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8건) 등 48건을 추진할 계
획이다.
8개 모든 카드사도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확대(6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4건) 등 18건의 사업을 추진한다.
보험사 32개(78%)는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확대(20건), RPA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17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10건) 등 69건을 추진할 계획이다.
증권사 14개(33.3%)는 RPA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8건), 영업점 디지털화(5건),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확대(5건) 등 29건에 중점을 뒀다.
금감원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보안·운영·내부통제 리스크 발생이 예상된다"며 "금융회사의 책임있는 혁신을 지원·유도하고, 디지털 리스크에 대한 감독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