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변하고 있고 소비자와 사회는 우리에게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도 원합니다. 미래에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블루오션으로 가는 방법입니다.”
최태원<사진> SK그룹 회장의 경영철학인 ‘사회적 가치(SV)’의 성과를 수치화할 수 있는 측정 체계가 마련되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이 본격화됐다. DBL 경영은 영업이익 등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 듯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는 것이다.
SK는 21일부터 경영·회계 교수 등 외부 전문가와 공동으로 개발한 사회적 가치 측정 시스템에 따른 SK이노베이션 등 16개 주요 관계사의 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공표 방식과 시점은 각 사별로 분기 실적 컨퍼런스콜 때 밝히거나 지속가능보고서에 기재하는 등 자율로 정하게 된다.
사회적 가치 창출 측정은 크게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 3개 항목으로 이뤄진다.
세부적으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측정 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사회적 가치 추구는 쉽게 말해 착하게 돈벌기라고 볼 수 있다”고 정의했다. 이어 “사회적 가치 추구는 사회공헌의 또 다른 이야기가 아니라 신규 사업이자 마케팅”이라며 “매출부터 투자, 이익까지 사회적 가치를 균형있게 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K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손실이 난 규모도 과감히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제품 생산 공정 등의 환경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 사회성과 측면에서 1조1884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SK하이닉스 역시 같은 평가 항목에서 4563억 원의 손실을 냈다.
자발적으로 사회적 가치 성과의 부정적인 면을 공개한 데는 최 회장의 결단이 있었다.
“측정(measure)할 수 없는 것은 관리(manage)될 수 없다”는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며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목표를 정해 모자란 부분을 개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며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번 발표를 독려했다.
이 위원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의) 마이너스 숫자가 내부적으로 눈에 먼저 들어왔다”면서 “그러나 최 회장은 ‘첫 출발이니 만족할 만한 숫자는 아니지만 현재 상태를 잘 했다고 내세우지 말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하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SK는 사회적 가치 추구에 속도를 내기 위해 보상, 승진 등에 직결되는 경영 핵심평가지표(KPI)에도 사회적 가치 점수를 50%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