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노화, 예기치 못한 사고, 충치나 치주질환 등 자연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다. 이러한 자연치아의 손실로 제3의 치아라고 불리는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에 관심을 두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국민건강보험의 임플란트 보험 보장성 강화로 본인 부담금이 기존 50%에서 30%로 줄어들어 노인층에 한정되던 임플란트 시술이 남녀노소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 잡았다.
이렇게 대중화된 임플란트 시술은, 자연치아를 갈아 인공치관을 씌우고 치아 구조물을 연결하는 브리지와 달리 주변 자연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는 뚜렷한 장점이 있다. 또한, 심미적인 면에서도 치아 골 이식과 잇몸 성형을 통해 자연스러운 잇몸을 만들 수 있다.
한편,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기본 사항들이 있다.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환자는 시술 전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시 출혈이나 감염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올바른 시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원용 전주 미소심는 치과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 잡은 만큼 수많은 치과 중 환자의 입장에서 본인의 치아를 믿고 맡길 만한 치과 선택이 어려워졌다며, 담당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확인해 임플란트 시술 시 환자의 구강상태를 고려한 체계적인 케어를 기대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