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분규, 공멸로 향하나

입력 2019-05-30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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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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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노총은 전국 단위 투쟁을 예고했고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또한 '연대 투쟁'을 선언하며 확전의 불씨를 당겼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조가 기업결합에 대해 반대하는 것 자체가 법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노사갈등은 노동계와 경영계의 대립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은 '한국조선해양(분할존속법인) 울산 존치'를 주장하기 위해 삭발식을 시행하며 '정치(政治)'까지 논란에 가세한 양상이다. 현대중공업을 둘러싼 노ㆍ사ㆍ정 갈등이 자칫 '공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을 다루는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30일 노조는 여전히 "분할 반대"를 외치며 주총장 점거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노조 관계자는 "점거는 31일(주총)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회사도 정상적으로 주총 열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점거 과정에서 약간의 몸싸움이 있었는데, 회사가 이를 노조의 폭력성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측의 입장 또한 변하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경찰에 노조 퇴거를 요청한 상태"라며 "주주총회 장소나 일정 변경 계획은 없고,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사가 서로 한치도 물러날 뜻이 없음을 밝힌 가운데 주총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29일 오후 송철호 울산시장의 삭발식이 갈등의 불씨에 기름을 부었다는 시각도 있다. 송 시장은 이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후 생기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둬야한다고 주장하며 삭발을 단행했다. 일각에서는 "노사대립이 심화해 주총장이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 몰려있음에도 중재자 역할을 해야하는 송 시장이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은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의 첫 단계로 여겨진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계획은 다음과 같다. 우선 물적분할을 통해 기존 현대중공업을 분할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과 분할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으로 분리한다. 한국조선해양은 그룹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중공업지주의 자회사로 산하에 현대중공업ㆍ대우조선해양ㆍ현대삼호중공업ㆍ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소를 거느린 중간지주회사가 된다. 이후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팔고 나가는 대신 한국조선해양에 지분(약 18%)을 출자해 현대중공업지주(약 28.5%)에 이은 2대 주주가 되는 것이다. 첫 단계인 물적분할이 이뤄지지 않을 시 인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도 있다.

노사 대립으로 주주총회 일정이 변경된다면 향후 전반적인 인수 과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중공업은 31일 분할계획서 승인 위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6월 1일을 분할기일, 3일을 분할등기일로 예정하고 있었다. 다만 회사 측은 "상기 일정은 관계법령, 분할회사의 사정,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일정 변경의 여지를 남겨 둔 상태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기업결합 심사 등 난제를 앞두고 있다. 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달 중으로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하고, 순차적으로 해외 당국에 해당 서류를 제출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실제로 서류 제출은 그 어느 곳에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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