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5월 판매가 작년 같은기간보다 7.7% 줄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7756대, 해외 28만975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35만7515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9.5% 증가했으나 해외 판매는 11.0% 감소한 수치다.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7.7% 감소했다.
내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해외시장은 여전히 고전 중이다.
현대차는 올해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우려 속에서 주요 국가들의 무역 갈등 등 통상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악재들이 대두되는 가운데 권역본부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고객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실적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개별소비세 효과 속 내수판매 증가= 5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9.5% 증가한 6만7756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쏘나타(LF 2026대, LF 하이브리드 모델 126대 포함) 1만3376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774대 포함) 8327대 △아반떼 4752대 등 총 2만7736대가 팔렸다.
특히, 신형 모델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월 판매 1만3000대를 돌파한 쏘나타는 지난2015년 11월 이래 3년 6개월만에 국내 시장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해 본격적인 부활을 알렸다.
RV는 △싼타페가 6882대 △코나(EV모델 1871대 포함) 4328대 △팰리세이드 3743대 △투싼 3264대 등 총 1만8678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EQ900 2대 포함)가 2206대, G80가 1958대, G70가 1557대 판매되는 등 총 5721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본격 판매에 돌입한 신형 쏘나타가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국내 판매 실적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면서 “5월까지 이어진 판매 호조가 연말까지 지속될 수 있도록 주력 차종들에 대한 상품성 강화와 함께 고객들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는 다양한 판촉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무역갈등 속 中판매 감소=현대차는 5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1.0% 감소한 28만9759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특히 중국 및 터키 등의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위축 등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에 투입되는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면서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