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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6일 1789억 원을 들여 138km의 상수도관을 애초 2022년에서 앞당겨 교체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내년 말까지는 투자가 완료될 것으로 현대차증권은 예상했다. 또 국토부도 최근 노후 기반시설 안전투자 확대 차원에서 향후 5년간 2023년까지 열·가스 수송관에 총 4908억 원(2014~2018년 1770억 원, 3138억 원 순증)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27일 국내 1위 강관업체인 세아제강은 2.19% 하락했으나 휴스틸 2.4%, 한국주철관 9.45% 등의 주가가 상승했다.
하지만 현대차증권은 정부의 이러한 투자가 강관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증권 박현욱 연구원은 “서울시가 발표한 상수도관 교체로 인한 수요는 약 3만6100톤(관경 800mm, 두께 14.3mm 가정)으로 추정되는데, 2년에 걸쳐 투자한다면 연간 수요는 1만8000톤”이라며 “국토부의 투자비 4908억 원 전액이 강관구매라고 가정 시 수요의 순증가분은 연간 5만 톤”이라고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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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연구원은 “작년 국내 강관 수요가 387만 톤이었으며 이번 투자로 이한 연간 강관 수요 증가는 +1.7%(6만8000톤) 수준에 그친다”며 “또 서울시의 상수도관이 전량 주철관이라고 가정했을 때 작년 국내 주철관 수요가 16만 톤으로 연간 수요 증가는 +11% 수준”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