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TV홈쇼핑 업계의 전반적인 매출은 직전년도 대비 감소했다. 반면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한 비율은 높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GS홈쇼핑·CJ오쇼핑·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NS쇼핑·홈앤쇼핑·공영홈쇼핑 등 TV홈쇼핑 7개사의 중소기업 관련 주요 통계를 27일 발표했다.
집계결과 지난해 TV홈쇼핑 7곳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5조1568억 원)보다 0.5% 감소한 5조1289억 원으로 집계됐다. 방송 매출액도 2017년 3조1216억 원에서 작년 2조9416억 원으로 5.8% 감소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방송매출 감소 폭이 전체 매출보다 큰 것은 온라인·모바일 상품 판매가 호조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2017년 69.6%에서 작년 69.8%로 0.2%포인트 향상됐다. TV홈쇼핑의 중소기업 편성횟수도 2017년 5만181회에서 2018년 5만1557회로 2.7%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