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기업들의 신용등급 변동이 하향 기조로 돌아선 데 이어 중단기 전망도 부정적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현대차그룹과 두산그룹은 그룹 전반에 걸친 신용도 하락 가능성이 지목됐다.
한국신용평가는 올 상반기 신용등급 분석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한신평 분석에 따르면 상반기에는 신용등급 변동의 방향이 하향기조로 전환됐다.
총 382개 업체의 회사채 발행 등급 및 IFSR(보험금지급능력평가) 평가 건에서 등급이 변경된 업체 가운데 상향된 업체가 9개, 하향된 업체가 12개(부도 2건 포함)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상향 9개, 하향 6개)에 비해 등급상향 업체 수는 유지된 반면, 하향 업체 수는 증가했다.
이 기간 이뤄진 총 245개 업체의 기업어음 및 전자단기사채 평가에서 등급상향 업체 수는 4개, 하향업체 수는 4개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상향 5개, 하향 3개)에 비해 등급상향 업체 수는 감소한 반면, 하향 업체 수는 증가했다.
신용등급 변동의 총 건수도 늘어났다. 장기등급 기준으로 신용 등급 변동 총 건수는 2016년부터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올 상반기에 21개로 확대됐다. 내수부진, 글로벌 경기둔화, 에너지정책 변화의 영향 등으로 인해 신용등급이 하향기조로 전환되면서 등급 변동 폭도 다소 늘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는 구조조정에 따른 재무구조 안정화, 반도체‧화학 등 일부 업종의 업황호조 등에 힘입어 신용등급 상향 기조가 우세했다. 하지만 올해는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가 유통, 자동차부품, 에너지 관련 일부 업종(발전설비, 태양광) 등의 신용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신용등급 하향기조가 우세함에 따라 상승/하락 비율 (회사채 기준, Issuer/IFSR 등 제외)도 2018년 1.33에서 2019년 상반기 0.73으로 하락했다. 다만 기업어음(전자단기사채 포함) Up/Down Ratio는 올 상반기 1.0으로 지난해 연간 수치와 동일하게 유지됐다.
신용도상 부정적 기조는 지속될 전망이다. 6월말 기준 ‘긍정적’ 전망 및 워치리스트 상향검토 합계 수는 18건이다.
반면 ‘부정적’ 전망 및 워치리스트 하향검토 합계 수는 30건이다. 부정적 중단기 전망이 긍정적 중단기 전망보다 우세한 상황이다.
내수부진,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비우호적인 경제여건을 고려하면, 부정적인 등급전망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룹별로는 2019년 6월 말 한화그룹 및 대림그룹 계열사가 각각 3건의 긍정적 전망을 부여받고 있다. 대림그룹은 그룹 주력사(대림산업, 대림코퍼레이션)가 긍정적 전망을 부여받고 있어 향후 그룹의 신용도 개선이 기대된다고 한신평은 전했다.
반면 보증채 및 매각대상 회사를 제외한 기준으로, 현대차그룹 및 두산그룹 계열사는 그룹 주력사 위주로 각각 4개 및 2개의 계열사가 부정적 전망을 부여받고 있다. 향후 그룹 신용도가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두산그룹은 두산인프라코어가 긍정적 전망을 부여 받고 있으나, 그룹 전반적으로 부정적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다음은 올 상반기 등급 변동 기업이다.
◇ 등급 상향
케이비증권
현대트랜시스
아주캐피탈
태광실업
에이제이렌터카
금호석유화학
지에스건설
태영건설
금호에이치티
◇ Outlook/Watchlist 변동(안정적 → 긍정적, 부정적 → 안정적, 상향검토)
에스케이브로드밴드
대림코퍼레이션
한국토지신탁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DB금융투자
하나에프앤아이
대림에너지
◇ 등급 하향
롯데쇼핑
엘지디스플레이
파라다이스
파라다이스글로벌
현대로템
두산
삼화페인트공업
두산중공업
서진산업
두산건설
티씨티
웅진에어지
홈플러스
씨제이푸드빌
화신
◇ Outlook/Watchlist 변동(안정적 → 부정적, 하향검토)
동양생명보험
NOMURA INTERNATIONAL FUNDING PTE.LTD.
롯데카드
케이씨씨
연합자산관리
엘지하우시스
씨제이씨지브이
OCI
롯데손해보험
해태제과식품
신세계조선호텔
선진
대보건설
대유위니아
효성캐피탈
아시아나항공
금호전기
◇ 6월 말 현재 ‘긍정적’ Outlook 또는 Watchlist 상향검토 현황
DB금융투자
케이티비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대림코퍼레이션
여천엔씨씨
두산인프라코어
한화건설
현대오일뱅크
포스코
단석산업
대림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엔씨소프트
에스케이브로드밴스드
한화투자증권
하나에프앤아이
대림에너지
◇ 6월 말 현재 ‘부정적’ Outlook 또는 Watchlist 하향검토 현황
동양생명보험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씨씨에스충북방송
씨제이씨지브이
대유위니아
한국항공우주산업
효성캐피탈
해태제과식품
두산
OCI
금호전기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두산중공업
케이씨씨
신세계조선호텔
대보건설
엘지하우시스
연합자산관리
선진
NOMURA INTERNATIONAL FUNDING PTE.LTD.
롯데제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푸드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아시아나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