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승차거부 방지' 택시앱 에스택시 민간에 넘긴다

입력 2019-07-11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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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서울시가 강제 배차 방식의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 '에스택시(S-Taxi)' 시범 운영을 끝내고 민간에 서비스 개선을 맡기기로 했다. 앱의 지속 여부, 개선 사항 등을 민간에 맡기고 서울시는 행정지원을 할 방침이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에스택시는 한 달간 시범 운영 끝에 5일 운영 종료했다.

서울시가 티머니(구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선보인 에스택시는 승객이 택시를 지정해 호출하면 대기, 식사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강제 배차하는 방식이다. 서울 시내 개인·법인 택시 4만3000여 대에서 지난달 1일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한 달간 시범 운영을 마친 후 시민위원회를 통해 과태료 부과, 호출비 기준 등을 확정해 하반기 정식 운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응답 속도가 느리고, 위치 검색 기능이 떨어지는 등 승객과 기사 불만이 잇따랐다.

'강제 배차' 수단으로 서울시가 과태료 부과를 검토했던 것도 반감을 샀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자조합은 "적정한 인센티브 없이 강제배차하라는 건 실효성이 없다"며 개선안을 요구한 바 있다.

서울시는 한발 뒤로 물러나기로 했다. 운영 시기, 과태료 여부, 서비스 개선 등을 민간에 맡기기로 한 것.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 택시 업계, 플랫폼 업체가 시민 관점에서 서비스를 검토해 자체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주요 사항은 시민위원회를 열어 결정하고, 서울시는 행정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택시업계는 카카오택시와 플랫폼 택시 '타다'에 대항해 자체 택시 호출 앱(플랫폼 택시)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2017년 목적지 미표시, 최대 2000원 콜비 등을 적용한 택시 호출 앱 '지브로'를 내놨다가 이용이 저조해 운영을 접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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