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車보험 손해율 79.1%..보험연구원 “보험료 조정 필요”

입력 2019-07-21 16:0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올해 1분기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급등으로 손해보험사들의 영업수지 적자가 대폭 커질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실제 손해율을 반영한 보험료 조정이 적시에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21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2017년 73.9%로 저점을 찍은 후 매년 증가 추세다. 올해 1∼3월 누적 손해율은 79.1%에 달한다.

기승도 보험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최근 손해율이 크게 오른 것은 물적담보의 1사고당 손해액 증가와 보험료 인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며 “손해율 안정화를 위해 부품비 인상 등 일부 통제 방안을 마련하고 보험료도 적시에 조정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물적담보의 손해율이 크게 늘었다. 대물배상과 자기차량손해담보 등 피해물의 수리 등에 활용되는 물적담보의 손해율은 2017년 69.2%에서 지난해 79.8%로 급증했다. 반면 대인배상Ⅰ·Ⅱ, 자기신체사고 등 피해자 치료에 활용되는 인적담보 손해율은 같은 기간 81.8%에서 78.5%로 낮아졌다.

물적담보 손해율 급증은 사고당 손해액은 늘었지만 대당 경과보험료는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물적담보 대당경과보험료가 줄어든 것은 2017년 하반기부터 보험회사가 물적담보 보험료를 대폭 인하하고, 인적담보 보험료를 실적에 비해 소폭 인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 수석연구원은 “수리와 관련해 모럴해저드를 유발하는 부품비 등 원가 지급구조를 개선하고, 부품가격지수 도입·부품 유통구조 개선 등으로 부품비 인상을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보험사들이 실적손해율에 따라 보험료를 자유롭게 결정하고 새로운 상품 도입을 통한 시장경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주가 반토막 난 테슬라…ELS 투자자 '발 동동'
  • 맛있게 매운맛 찾아 방방곡곡...세계인 울린 ‘라면의 辛’[K-라면 신의 한 수①]
  • '손흥민 도움' 토트넘 극적인 2점차 승리…유로파리그 8강 진출
  • 김용빈 최종 우승, '미스터트롯' 3대 진의 주인공…선 손빈아ㆍ미 천록담
  • 누가 'SNS' 좀 뺏어주세요 [솔드아웃]
  • 홀로 병원가기 힘들다면…서울시 ‘병원 안심동행’ 이용하세요 [경제한줌]
  • 길어지는 숙의, 선고 지연 전망...정국 혼란은 가중
  • “잔디 상태 우려에도 강행”...프로축구연맹의 K리그 개막 ‘무리수’
  • 오늘의 상승종목

  • 03.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0,123,000
    • -3.1%
    • 이더리움
    • 2,760,000
    • -2.3%
    • 비트코인 캐시
    • 483,500
    • -7.73%
    • 리플
    • 3,334
    • +0.51%
    • 솔라나
    • 182,700
    • -2.51%
    • 에이다
    • 1,040
    • -4.41%
    • 이오스
    • 738
    • +0.14%
    • 트론
    • 334
    • +1.21%
    • 스텔라루멘
    • 405
    • +5.47%
    • 비트코인에스브이
    • 49,790
    • +1.43%
    • 체인링크
    • 19,290
    • -3.36%
    • 샌드박스
    • 407
    • -2.1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