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운영해 보니...인사·채용비리 '가장 많아'

입력 2019-07-24 09:13 수정 2019-07-24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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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와 교육부가 사학비리ㆍ부패 사례를 접수한 결과, 18일 현재 127건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권익위는 교육부와 공동으로 운영 중인 ‘사학비리ㆍ부패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현황을 24일 공개했다.

권익위와 교육부는 사학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교육 공공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달 10일 ‘사학비리ㆍ부패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다음 달 9일까지 두 달간 사학비리ㆍ부패 관련 특별신고를 받고 있다.

권익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접수된 신고를 유형별로 보면 인사ㆍ채용비리가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비ㆍ법인회계 부적정처리 등이 14건, 입학ㆍ성적을 비롯한 학사관리 부정이 10건, 보조금 부정수급이 4건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신고 대상별로 보면 사립대학 관련 신고가 91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립 중ㆍ고교 관련 신고가 17건, 초등학교 관련 신고가 3건, 특수학교ㆍ유치원 관련 신고가 6건이었다.

또 신고 사례로는 △친인척, 지인 등을 교직원으로 채용한 의혹 △신규 채용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의혹 △규정을 위반해 학교법인의 재산을 사용한 의혹 △학생에게 지급된 장학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의혹 등이 있었다.

접수된 신고는 권익위와 교육부의 사실 확인 후 비위 정도를 고려해 감사원ㆍ대검찰청ㆍ경찰청에 감사 또는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공공기관에 송부할 예정이다.

신고는 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권익위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정부 민원전화 국민콜(☎ 110), 부패ㆍ공익신고상담(☎ 1398)을 통해서도 상담할 수 있다.

권익위 관계자는 “한 달에 10여 건 내외였던 사학 관련 부패신고가 센터 운영 이후 크게 증가했다”며 “국민의 관심이 많은 만큼 부패행위 근절 및 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신고 사건은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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