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940만대를 출하해 26.3%로 2위에 올랐다.
1위 샤오미는 1020만대를 출하해 28.7%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7년 4분기 샤오미에 1위를 뺏긴 이후 7분기째 2위에 머물렀지만, 격차는 크게 줄었다.
작년 2분기 샤오미 28.8%, 삼성전자 23.2%로 점유율 차가 5%포인트, 올해 1분기 각 30.1%, 22.7%로 7%포인트 넘게 났던 것에 비하면 올 2분기는 2%포인트 차이에 불과하다.
SA는 "작년 삼성전자가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인도 퍼스트' 전략을 펼치면서 인도에서 점유율이 회복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올해 하반기에는 인도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올해 중저가 라인업을 갤럭시A, 갤럭시M으로 재편하면서 갤럭시M10, M20, M30을 인도에서 가장 먼저 발표했다.
특히 '밀레니얼'을 공략한 갤럭시M 시리즈는 온라인 채널 전용으로 판매하면서 그동안 샤오미보다 약점으로 꼽혔던 온라인 판매가 대폭 강화됐다. 갤럭시A 시리즈, 갤럭시M 시리즈에도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트리플 카메라 등 최신 혁신 기능을 채용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를 이어서는 비보(11.0%), 오포(8.1%), 리얼미(7.9%) 등 중국업체가 3∼5위를 차지했다.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3560만대로 3%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