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이 5일부터 펀더멘털 인덱스에 기반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유리 피가로 스마트인덱스 주식형펀드’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펀드는 지난 7월에 출시한 ‘하나UBS 피가로 인덱스’ 펀드에 이은 온라인 전용 최저보수 인덱스펀드로 총 보수가 연0.15%로 국내 최저 펀드보수율을 적용하는 주식형 펀드이다.
‘유리 피가로 스마트인덱스 펀드’가 투자지표로 사용하는 ‘펀더멘털 인덱스’란 지수를 추종하는 전통적인 시가총액 비중의 인덱스 펀드와 달리 전체 주식의 재무지표를 합계로 산출한 인덱스이다.
즉, 펀더멘털 인덱스는 각 종목의 현금흐름, 매출액, 배당 등 주요 재무지표를 가중한 수치를 이용한다.
지수 인덱스를 추종하는 펀드가 시가총액 비율에 따른 투자로 고평가 된 주식을 많이 사고 저평가 된 주식을 적게 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 펀더멘털 인덱스는 시가총액이 아닌 주요 재무제표를 가중해 얻어진 인덱스를 기반으로 투자비중을 결정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리 피가로 스마트인덱스 펀드’의 운용전략은 KOSPI 중대형.소형주를 포괄한 400 종목의 투자대상 종목군의 재무성과의 합계를 인덱스화하고 이 중 개별주식의 재무성과 비중에 따라 주식편입비를 결정하게 된다.
이 펀드는 30일 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70%, 90일 미만은 30%의 환매수수료가 징구 된다. 펀드 가입금액의 제한은 없으며, 펀드 운용은 유리자산운용 인덱스 운용본부에서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