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산(竹山) 조봉암(曺奉岩) 명언
“우리가 독립운동을 할 때 돈이 준비되어서 한 것도 아니고 가능성이 있어서 한 것도 아니다. 옳은 일이기에 또 아니 하고서는 안 될 일이기에 목숨을 걸고 싸웠지 아니 하냐.”
독립운동가 겸 정치가. 망우리 공동묘지의 어록비에 새겨진 그의 명언. 그는 노농총연맹조선총동맹을 조직해 활동했으나 과격한 공산주의에 회의를 느껴 공산당을 탈당하고 우익진영으로 급선회했다. 제헌의원·초대 농림부 장관이 되고 대통령에 출마하기도 했다. 오늘은 그가 세상을 떠난 날. 1898~1959.
☆ 고사성어 / 암중모색(暗中摸索)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는다는 뜻. 당(唐)나라 고종(高宗)이 무씨(武氏:측천무후(則天武后))를 황후로 맞을 때 중심 역할을 한 재상 허경종(許敬宗)은 오만해 사람들을 만나도 곧 잊어버리곤 했다. 한 사람이 그의 행동을 꼬집었다. “경은 스스로 알기가 어렵네”라고 하자 그의 대답. “만약 하손·유효작·심약·사조와 같은 사람이라면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더라도 확실히 알 수 있다네.” 원전은 수당가화(隨唐嘉話).
☆ 시사상식 / 프롭테크(Prop Tech)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말. 부동산 서비스에 정보기술을 입힌 산업을 뜻한다. 비즈니스 영역은 중개 및 임대, 부동산 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 및 자금 조달 분야로 분류한다.
☆ 우리말 유래 / 명태(明太)
함경북도 명천(明川)에 사는 태(太)씨 성을 가진 어부가 이름 모를 물고기를 잡자 사람들이 명천의 ‘명’과 어부 성씨 ‘태’를 합쳐 이름을 붙였다.
☆ 유머 / 가장 행복한 여인
목사가 신도들에게 “하느님이 만물을 창조하신 이래 가장 행복한 여인 둘만 얘기해보라”고 했으나 아무도 대답이 없자 바로 답을 알려줬다.
“이브는 시어머니를 모신 일이 없고, 성모 마리아는 며느리를 본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