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ㆍ동해에 신항만 개발…12개 신항만에 2040년까지 42조 투자

입력 2019-08-0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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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발표, 500개 기업 유치ㆍ53만 개 일자리 창출

▲전국 신항만 개발계획(출처=해양수산부)
▲전국 신항만 개발계획(출처=해양수산부)
제주와 동해에 신항만이 건설된다. 정부는 기존 10개 신항만을 포함 12개 신항만에 2040년까지 민간자본 25조 7734억 원을 포함 약 42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500개 기업을 유치하고 물동량을 18억5000만 톤으로 확대하며 항만부가가치 65조 원, 일자리 53만 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6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한 중장기 개발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확정했다.

정부는 앞서 1997년 '제1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통해 전국 10개 신항만에 부두 156선석, 배후부지 1176만㎡을 조성, 신항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가경제 발전을 뒷받침해왔다.

부산항 신항은 지난해 2166만 TEU(20피트 컨테이너 한 개의 단위)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등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 세계 6위, 환적물량 기준 세계 2위 항만으로서 입지를 다졌으며 광양항도 지난해 세계에서 11번째로 3억 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는 종합물류항만으로 성장했다.

2차 계획에서는 부산항 신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목포신항, 포항영일만항, 보령신항, 울산신항, 인천북항, 인천신항, 새만금신항 등 10개 신항만에 제주신항과 동해신항이 추가로 지정됐다. 제주신항에는 크루즈 등 해양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동해신항에는 신북방정책에 맞춰 환동해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부산항 신항은 21선석 규모의 제2신항 개발을 통해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한다. 이를 위해 경남 창원(진해) 측에 제2신항 입지를 확정하고 장래 부산 가덕도 동측을 제3신항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여기에 스마트 자동화 항만, LNG벙커링 터미널, 수리조선단지 등을 구축해 2040년에는 물동량 기준 세계 3위의 항만으로 도약한다. 현재 부산은 연간 2160만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해 세계 6위다.

광양항은 제철·석유화학산업, 자동차‧컨테이너화물 처리, 해운·항만 물류 연구개발(R&D) 등의 집적을 통해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한다. 로테르담항(네덜란드)은 과거에 비해 물량은 감소했으나 에너지화물 유치, 스마트화, 지능화, 친환경 등으로 유럽의 물류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인천항, 평택‧당진항, 새만금신항, 목포신항은 신남방‧대(對)중국 교역 중심축으로, 울산신항, 포항영일만항, 동해신항 등 환동해권의 신항만은 신북방시대에 대비한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한다.

또 정부는 항만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 기존 항만의 화물처리 과정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G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항만을 부산항 신항 2-6단계, 인천신항 1-2단계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LNG 선박 급유시설뿐만 아니라 2만 TEU 이상의 대형선박 수리가 가능한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해 항만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단순 수출입, 환적화물 처리기능을 넘어선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항만 내 선박 접안 시 오염원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육상전원공급시설(AMP·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설치하고 비산먼지 확산방지를 위해 밀폐형 하역시스템을 확대하며 항만이 도심과 근접해 생기는 소음, 대기 등의 환경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항만과 도심의 경계부에 환경구역(Eco-Zone)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따라 신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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