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은 지난달 30일 한진칼 주식 13만5000주를 주당 2만6100.80원에 장내 매수했다고 1일 공시했다. 이로써 지분율은 기존 4.3%에서 5.13% 높아졌다.
앞서 델타항공은 지난달 21일 델타항공은 한진칼 지분 4.3%를 확보했다며 깜짝 발표를 했다. 당시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양국(한·미) 규제당국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한진칼 지분율을 10%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칼 지분을 빠르게 늘리고 있는 델타항공이 KCGI(강성부 펀드)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한진그룹의 백기사'로 나섰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델타항공은 “대한항공과 조인트벤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이 투자가 우리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양국 간 직항 13개 노선과 370여 개 지방도시 노선을 함께 운항하는 조인트벤처(합작사)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인 2000년에는 대한항공 주도로 델타항공을 비롯한 아에로멕시코, 에어프랑스와 항공사 동맹체인 ‘스카이팀’을 창설해 지금까지 관계를 이어나가고 있다.
델타항공이 향후 한진칼 지분을 10%까지 늘리며 한진그룹 편에 선다면, 우호지분이 40%에 육박하게 돼 경영권 분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현재 한진가(家)는 故 조양호 회장 지분(17.84%)을 포함해 한진칼 지분 28.93%를 가지고 있다. 2대 주주인 KCGI의 지분율은 15.98%다.
다만, 델타항공의 지분 매입 목적은 백기사가 장기 투자라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앞서 KCGI의 투자목적회사인 그레이스홀딩스가 지난달 28일 델타항공 이사회를 상대로 델타항공에 보낸 서신에 대한 답변 내용 때문이다.
이에 일주일 만에 답변을 한 델타항공은 "한진칼에 대한 투자는 델타항공이 자주 언급하는 투자전략에 따른 것으로, 사업상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심화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며 "현재 한진칼의 기업지배에 대한 관행 또는 이에 대한 그레이스홀딩스의 제안 중 그 어느 편에도 서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