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앤디 워홀 명언
“시간이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고 하지만 사실 당신 스스로 변화시켜야 한다.”
미국 화가, 영화 제작자. 만화, 배우 사진 등 대중적 이미지를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되풀이하는 반회화(反繪畵), 반예술적 영화를 제작하여 팝 아트의 대표적 존재가 되었다. 대표작은 ‘2백 개의 수프 깡통’. 오늘은 그가 태어난 날. 1928~1987.
☆ 고사성어 / 일취월장(日就月將)
나날이 발전해 나간다는 뜻. 원전은 시경(詩經) 주송(周頌). 신하들이 주(周)나라 성왕(成王)에게 경계의 말을 올리자, 성왕이 답한 말에서 유래했다. “나는 못난 소인배로 비록 총명하지도 신중하지도 않지만[維予小子 不聰敬止], 날로 이루고 달로 넓혀 나가 배움을 이어나가 광명에 이를 것이니[日就月將, 學有緝熙于光明], 맡은 일을 도와 나에게 밝은 덕행을 보여주오[佛時仔肩, 示我顯德行].”
☆ 시사상식 / 클러스터(cluster)
미국의 실리콘밸리처럼 자율적으로 조성되거나, 중국처럼 정부가 기획 단계부터 나서서 형성하는 산업 집적지를 말한다. 생산을 담당하는 기업뿐 아니라 연구개발 기능을 담당하는 대학, 연구소와 벤처캐피털, 컨설팅 등의 기관이 한곳에 모여 있어서 정보와 지식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다. 국내에도 이를 벤치마킹한 테헤란밸리, 대덕밸리, 부천의 출판문화, 춘천의 애니메이션, 대전에 영상·게임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다.
☆ 한자가 변한 순우리말 / 쓸쓸하다
‘적적(寂寂)하다’와 같은 뜻의 ‘슬슬(瑟瑟)하다’가 변한 말.
☆ 유머 / 아내 잔소리 후유증
남편이 집에 오자마자 계란 프라이를 하고 있는 아내에게 소리쳤다. “뒤집어 뒤집어! 다 타잖아. 기름 좀 더 둘러! 빨리!”
아내가 어이없어 투덜대자 남편이 한 말. “아니 그런 게 아니고. 내가 운전할 때 당신이 잔소리하면 어떤 기분인지 알려 주려고.”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